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으로 ‘추상화(Abstraction) 능력’과 ‘자동화(Automation) 능력’, ‘창의·융합능력’을 포함합니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코딩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 이해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초·중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은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며, 이론이나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는 수행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